제2부: 용서를 두 번 받아야 하나요?


어떤 독자들은 “이스라엘 백성들은 매일 드리는 제사를 통하여 죄에 대한 용서를 이미 받았는데, 왜 또 다시 연말의 대속죄일에 정결케 함을 받아야 하는가?” 라는 질문을 하고 싶을 것이다.

“그들은 지나간 한 해 동안 필요할 때마다 속죄제물을 바침으로 그들의 죄를 고백하였고 용서를 받지 않았는가? 왜 그들은 용서를 두 번 받아야만 했는가? 왜 해마다 죄를 다시 생각해야만 하는가?”라는 질문을 하면서 히브리서 10장에 있는 성경 구절에 대해서 의아심을 표할 것이다. “그렇지 아니하면 섬기는 자들이 단번에 정결케 되어 다시 죄를 깨닫는 일이 없으리니 ... 그러나 이 제사들은 해마다 죄를 (다시) 생각하게 하는 것이 있나니” 히브리서 10:2,3

이 질문에 대답하기 앞서 먼저, 구원은 죄인의 회개와 인내에 의해서 좌우된다는 사실을 이해해야만 한다.

하나님께서는 회개하는 자를 용서해주시지만, 이 용서가 그 죄인의 장래의 일과 상관없이 무조건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한번 회개했다고 구원이 최종적으로 확정되는 것이 아니다. 회개는 반드시 유지되고 지속되어야만 한다. 선지자 에스겔이 이 문제에 대해서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지를 살펴보도록 하자: “만일 의인이 돌이켜 그 의에서 떠나서 범죄하고 악인의 행하는 모든 가증한 일대로 행하면 살겠느냐 그 행한 의로운 일은 하나도 기억함이 되지 아니하리니 그가 그 범한 허물과 그 지은 죄로 인하여 죽으리라.” 에스겔 18:24. 회개와 의로운 삶은 유지되어야 하며, 다시 악으로 돌아갈 때에는 하나님의 용서와 의롭다하심도 취소될 수 있다.

이 말씀은 만약 어떤 사람이 의로운 길로부터 돌이켜 악한 일들을 행하면 그가 전에 행했던 모든 의로운 일들이 더 이상 기억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반대 상태도 마찬가지이다. 만약 악인이 그의 악한 일로부터 돌이키면 “그 범죄한 것이 하나도 기억함이 되지 아니하리니 그 행한 의로 인하여” 살게되는 것이다(22절). 회개의 심령이 생애 속에서 유지될 때에만 하나님의 용서도 유효할 수 있는 것이다.

일만 달란트 빚진 자에 대한 예수님의 비유를 통해서도 우리는 이러한 구원의 법칙을 발견할 수 있다. 그 종이 “엎드리어 절하며 가로되 내게 참으소서 다 갚으리이다” 하였을 때에 “그 종의 주인이 불쌍히 여겨 놓아 보내며 그 빚을 탕감하여 주었다.” (마태복음 18:26,27) 그러나 “그 종이 나가서 제게 백 데나리온 빚진 동관 하나를 만나 붙들어 목을 잡고 가로되 빚을 갚으라 하며” “저가 빚을 갚도록 옥에 가두거늘 ... 이에 주인이 저를 불러다가 말하되 악한 종아 네가 빌기에 내가 네 빚을 전부 탕감하여 주었거늘 내가 너를 불쌍히 여김과 같이 너도 네 동관을 불쌍히 여김이 마땅치 아니하냐 하고 주인이 노하여 그 빚을 다 갚도록 저를 옥졸들에게” 붙이었다. 예수께서는 계속해서 “너희가 각각 중심으로 형제를 용서하지 아니하면 내 천부께서도 너희에게 이와 같이 하시리라”고 말씀하셨다(마태복음 18:28~35). 하나님의 자비와 용서는 형제의 죄를 용서해 주는 우리의 자비와 용서에 비례한다.

하나님께서는 각 개인들의 모든 기록을 가지고 계신다. 진정한 마음으로 드린 회개의 기도가 하나님께 이르면 하나님께서는 용서를 베푸신다. 그러나 사람들은 용서를 받고 난 후에도 그들의 마음이 바뀌는 경우가 있다. 그러한 사람들은 그들이 회개했음을 후회한다. 그들은 그들의 생활을 통하여 그들의 회개가 지속적인 것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도 처음부터 절대적이고 최종적인 용서를 주시는 것이 아니라, 일단 용서라고 그들의 이름 옆에 써놓으시고 마지막으로 죄를 소멸할 때까지 기다리심으로 그들에게 그 문제에 관하여 충분히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주시는 것이다. 만약 그들의 마지막 생애 속에서 그들의 죄를 미워하는 진실된 회개의 마음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이 입증되면,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회개를 성실한 것으로 인정하시면서 마지막 심판의 날에 그들의 모든 죄의 기록들을 완전히 소멸해 주신다.

그러므로 구약시대의 이스라엘 백성에게도 그렇게 행하였던 것이다. 대속죄일이 다가오면, 전에 범죄 했던 모든 사람들은 그들이 아직도 동일한 회개의 마음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만약 그들이 그렇다면, 그들이 고백했던 죄에 대한 기록들은 대속죄일에 소멸될 것이고 그들은 완전하게 정결케 됨을 얻게되는 것이다.

영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