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부: 그리스도의 인성-대속과 모본

예수 그리스도의 인성 1 -대속과 모본


지금 세상은 예수 그리스도의 태어나심과 그분의 삶에 대한 오해와 무지로 뒤덮여 있다. 서점이나 극장가에는 예수님의 삶에 대하여 논하는 책과 영화가 나와서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우리는 돈을 위하여 만들어진 책과 영화 속에서 그리스도의 태어나심과 삶에 대한 위대한 진리를 결코 발견할 수 없다. 그러한 것들은 오히려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온갖 오해와 편견을 갖도록 이끌어 갈 뿐이다.

지금 기독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에 대한 오해와 편견으로 둘로 나뉘어져 있다. 한 쪽에는 우리와 같은 육체를 취하셔서 모든 그리스도인의 모본으로서 성육신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그리스도인들이 있고, 다른 한 쪽에는 우리와 전혀 다른 육체를 취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따라가는 그리스도인들이 있다. 지금 이 글을 읽는 독자 여러분은 어떤 그리스도를 믿고 있으며, 또한 성경은 그리스도께서 취하고 태어나신 본성에 대하여 무엇이라고 말하고 있는가? 이 문제는 구원을 논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복음의 연결 고리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본성(인성)을 어떻게 이해하느냐에 따라서 우리가 믿고 따라가는 복음과 삶이 완전히 달라지게 된다. 이제부터 1,2편에 걸쳐서 예수 그리스도께서 취하신 육체(본성)에 대한 비밀을 살펴보도록 하자.

1). “대속”과 “모본”

먼저 예수님의 대속과 모본에 대하여 생각해 보기로 하자. 대부분의 기독교인들은 우리의 죄를 “대속”하시는 구세주로서의 예수님에 대해서만 많이 배워왔다. 그러나 성경을 잘 연구해 보면, 예수님의 “모본”은 대속 못지않게 중요함을 알 수 있다. 예수님께서는 우리의 죄를 대속하시기 위하여서도 오셨지만, 또한 우리의 모본이 되시기 위하여도 오셨다. 곧,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이 세상에서 하나님의 자녀로서 어떻게 생활해야 하는지 모본을 보여주시기 위해서 오신 것이다.

만일, 예수께서 대속만을 위해서 이 땅에 구세주로서만 오셨다면, 십자가에서 직접 우리의 죄를 대신해서 돌아가시지, 왜 이 땅에 아기로 태어나셔서 33년 동안 세상에 사시면서 우리의 모본 되는 생애를 사셨을까? 그리고 왜 내가 믿음으로 세상을 이기었으니 너희도 이기라고 하셨을까? 그리고 육체로 계실 때에 심한 통곡과 기도로 하나님께 간구하는 모습을 보이시며 우리로 그분의 모본을 따라 가게 하셨을까?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의 죄를 대속하시기 위하여 오셨지만, 그분이 이 땅에 오신 그에 못지 않은 이유는, “하나님께서는 인간이 지킬 수 없는 법을 만드셨다”는 사단의 거짓을 깨뜨리시기 위하여 이 세상에 오신 것이다. 그분께서는 인성을 취하시고 이 땅에 오셔서 순종의 생애를 사심으로써, 하나님께서는 인간이 지킬 수 없는 법을 만들지 않으셨다는 사실을 증명 하셨다. 또한 인간도 하나님의 법을 완전하게 지키는 것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보여 주셨다. 그러기에 스스로 우리의 본성을 쓰시고 인생을 체험하셨다. “그러므로 저가 범사에 형제들과 같이 되심이 마땅하도다 이는 하나님의 일에 자비하고 충성된 대제사장이 되어 백성의 죄를 구속하려 하심이라. 자기가 시험을 받아 고난을 당하셨은즉 시험 받는 자들을 능히 도우시느니라”(히 2:17~18). 그러므로 그리스도를 그들의 구세주로 받아들이고, 그분의 은혜와 능력으로 거룩한 품성에 참여하는 자들은, 계명이 가리키는 모든 교훈에 순종하는 생애를 사셨던 그리스도의 모본대로 살 수 있게 된다.

2). 예수님의 본성

1. 우리와 같은 본성을 가지심

예수님께서 성육신 하실 때 어떤 본성을 취하셨을까? 예수께서는 우리와 같이 시험 받으실 수 있는 타락한 인간의 본성을 취하셨다. 성경절들을 찾으면서 함께 연구해 보자.
◈ 로마서 8:3; “율법이 육신으로 말미암아 연약하여 할 수 없는 그것을 하나님은 하시나니 곧 죄를 인하여 자기 아들을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보내어 육신에 죄를 정하사”
◈ 빌립보서 2:7;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위의 성경절들에서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오셨다” 라는 뜻과 “사람의 모양으로”라는 뜻이 도대체 무슨 뜻인가? 그것은 실제적으로 예수님께서 우리의 죗된 육신의 모양을 가지고 오셨다는 말이다. 죄인의 육신의 모양, 우리 인간들과 똑같이 시험을 받으시는 본성을 가지고 오셨다라는 말이다.
◈ 히브리서 2:11; “거룩하게 하시는 자와 거룩하게 함을 입은 자들이 다 하나에서 난지라 그러므로 형제라 부르시기를 부끄러워 아니하시고”
◈ 히브리서 2:16; “이는 실로 천사들을 붙들어 주려 하심이 아니요 오직 아브라함의 자손을 붙들어 주려 하심이라.”
위의 성경절들은 예수님께서 우리와 같은 본성을 쓰신 것을 말해주고 있는데, 16절을 킹 제임스 성경의 표현으로 보면 아주 그 의미가 확실하다.
“For verily he took not on him the nature of angels; but he took on him the seed of Abraham.”: 이 뜻은 “예수께서는 천사의 본성을 취하신 것이 아니요, 아브라함의 본성을 취하셨다”는 의미이다. 그러므로 예수께서 우리 인간과 똑 같은 본성, 곧 아브라함과 같은 인간의 본성을 가지시고 이 땅에 오신 것이다.

2. 같은 본성을 가지고 우리의 모본이 되심

아담이 에덴에서 죄를 짓지 않았을 때에라도 하나님의 아들이 인성을 취하는 것은 거의 무한한 굴욕이 되었을 것이다. 그런데 예수께서는 인류가 4천 년간 죄로 말미암아 연약하여진 때에 인성을 취하셨다. 그분께서는 아담의 모든 자녀들과 같이 유전 법칙이 끼쳐온 결과를 받으셨다. 이러한 유전을 지니시고, 또 우리와 같은 슬픔과 시험을 당하시면서 우리에게 죄 없는 생애의 모본을 주시기 위하여 오셨다.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믿기를 예수님은 우리 인간의 유전법칙에서 제외되었다고 믿고 있다. 또한 그분은 아담이 죄를 짓기 전의 인성을 취하셨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성경에는 그런 말씀이 전혀 없다. 예수님께서는 마리아에게서 탄생하셨다. 마리아는 자기 조상의 유전을 받았다. 예수님께서는 이러한 마리아의 유전법칙을 받고 이 땅에 오셨다. 주님께서는 우리와 똑같은 유전을 받으시고 태어나신 것이다.
예수께서는 모든 인간과 같이 유혹을 받으셨지만, 어떤 하나의 순결하지 않고 고상하지 않은 행동을 하게 하는 유혹에 굴복하신 적이 전혀 없으셨다. 우리 자신의 힘으로는 타락된 우리의 본성의 욕구를 물리칠 수 없다. 사단은 이 통로를 통하여 우리에게 시험을 가져올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사단이 각 사람에게 와서 인간의 선천적인 약점을 이용하고, 하나님을 신뢰하지 않는 모든 사람을 시험과 유혹에 빠뜨리려고 할 것을 아셨다. 그러므로 예수께서는 사람이 걸어가야 할 땅을 먼저 통과하셔서 우리도 이길 수 있는 길을 마련해 주셨다. 그분은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요 16:33)고 말씀하신다.
예수님께서는 우리와 똑 같은 본성을 지니시고 그 길을 먼저 걸어 가셨다. 그리고 우리도 예수님처럼 승리할 수 있는 길을 마련하여 주셨다. 예수께서는“내 뜻을 행하기 위해 온 것이 아니다”라고 말씀하시며, 온전히 하나님 아버지의 뜻만을 순종하는 생애를 사셨다. 그리하여 우리도 하나님의 뜻을 순종하는 승리의 생애를 살 수 있다는 모본을 보여 주신 것이다.